억양의 종류
억양의 종류에는 상승조, 하강조, 평탄조억양이 있다. 이영길에서는 하강조, 상승조의 억양의미를 각 ‘진술, 의문’이 아닌 ‘단언, 호소’로 보고 있다. 이것은 다시 말해 하강조는 화자 중심이고 상승조는 청자중심이라고 할 수도 있겠다. 이 장에서는 문중억양, 문말억양 順으로 살피
억양은 문장으로써의 의미, 기능을 가지고 있어서 화자의 기분이나 상황 등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3. 억양의 종류
上昇調(長昇, 短昇), 下降調(長降), 平調(長平, 弱平), 卓立上昇調로 분류할 수 있다.
4. 의문문의 억양
의문문억양에 대해서는, 일반적으로 ‘문말에서 피치(高さ, 음의 고저높
억양이 다르다'라고 말하는데, 음성학에서는, 그것은 하나의 語
중의 높이에 대한 문제이기 때문에 '악센트가 다르다'라고 한다.
② 사회습관으로써 恣意的으로 정해진다.
'雨'가 '고저'악센트이고, '飴'가 '저고'악센트가 되었는지 그 이유를 설명할 수 없는 것처럼, 각각의 악센트는 그 방언으로,
.
전시내 - 온통 - 전시내 사람뿐이다.
해까닥 - 아주 가볍게 - 해까닥 넘어 갔다.
가새 - 가위 - 가새표(X)
엉가, 응가 - 언니 - 응가야 밥 도.
(2) 억양별 :
1. 가! : 가라!
2. 가? : 그 사람?, 조금 전 그 사람?
3. 가가 : 가씨 집안 사람.
Ⅰ. 개요
청각장애란 청각기관의 어떤 부분에 이상이 생겨 영구적으로 청력이 저하되는 것으로, 정상인이 청력 검사상 0-10dB의 순음을 들을 수 있는 것에 비해 청력손실이 있는 경우는 그 이상의 큰 소리가 되어야 들을 수 있다. 우리는 `말`을 의사소통의 수단으로 주로 사용한다. 화자의 입을 통해 산
문말 표현에 있어서도, ~할 지도 모른다. -인 것 같다. -라고 생각한다 등의 표현이 자주 등장한다.
일본어에서는 보통 인칭대명사를 잘 쓰지 않는다. 이는 너무 확실한 표현을 피하려는 수단으로서 일본인의 심성을 나타낸다고 볼 수 있다. 실제로 あなた(당신) 같은 말도 잘 생각해 보면, 서로 아는 사
서론
‘요’의 빈번하는 분포서열은 다음과 같다.
1.주제어>주어
2.문말>문중(종결어미 뒤)
3.문중에서 연결어미 뒤
결국 연결어미 뒤>주어(주제어가 있는 경우엔 주제어)
4.체언 뒤
5.부사 뒤
본론에서 좀더 자세히 사례와 함께 살펴보자.
본론
<‘요’의 분포>
1. 주어+‘요’
#1.전부다 백
억양 역시 특유의 '홋카이도 식 액센트'로 칭하는 경우가 있다.
그렇지만 역시, 개발 역사가 오래된 지역을 중심으로 사용된 쓰가루 사투리나 시모키타 사투리로부터 영향을 받은 홋카이도 남부에 위치한 오시마 반도와 키타마에부네에 포함된 역사가 있는 연안부를 제외한다면, 일본의 다른 지방 사
고성환, 『국어 명령문에 대한 연구』 요약
목 차
제1장 서론
1. 연구의 목적
2. 기존 논의의 검토와 연구의 관점
3. 논의의 구성
제2장 명령문의 조건과 범위
1. 명령문의 성립 조건
1.1. 의미화행적 조건
1.2. 형태적 조건
1.3. 문말억양
2. 명령문의 범위
2.1. 명령과 기원
2.2. 명령과 허락
2.3. 명령과 청유
제3